공매도 상환기간 보는법 확인하고 투자전략 세워보자

 

공매도 상환기간 투자전략

지난 5월 3일부터 부분적으로 공매도 재개 시작되면서 많은 종목들이 인플레이션 우려로 변동성이 커지는 바람에 초보분들은 멘탈관리가 보다 어려워지고 손실을 보기 쉬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도 그렇듯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주가가 상승해야 수익을 얻는 반면, 공매도의 경우 주가가 하락해야 그에 따른 차익을 실현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마냥 반길 수만은 없는 투자기법이라 볼 수 있겠죠. 하지만 반대로 공매도 상환기간 현명하게 활용한다면 어떨까요? 현재 주식시장 변동 폭이 크다 보니 이를 공부하고 활용한다면 큰 수익을 충분히 노릴 수도 있습니다.

 

 

공매도 상환기간 확인 이유

확인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주가 하락 예상 시 매도하거나 상승 예상 시 매수하기 위해서인데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주로 개미보다는 투자 자본금이 탄탄한 외국계, 기관 단위 위주로 자주 취하는 방식입니다만, 공매도 상환기간 미리 확인하고 활용한다면 짧은 찰나에 하락을 포착하고 단기로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우선 개인투자자의 경우 금융투자협회에서 사전 교육을 받고 거래소의 모의투자 교육을 이수해야 가능합니다. 사전 교육을 모두 마치면 3천만 원 한도 내에서 거래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가지고 있는 주식의 전망이 불투명하거나 미래 비전이 없다 판단되는 경우, 현재 너무 고평가 된 상태라고 생각 및 확신이 든다면 주식 하락에 투자하는 방법을 통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겁니다.

 

 

물론 변수도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주가가 상승한다면 공매도한 사람은 손실을 얻기 때문이죠. 특히나 외국인과 기관의 경우 공매도 상환기간 무기한임에 비해 개인은 60일로 지정되어 있는 데다가 연 수수료를 2.5%에서 4%까지 부과하다 보니 부담이 따라옵니다. 그러나 주식은 상승할 때도 있고 하락할 때도 있는 불변의 법칙인데요. 하락 시 패닉에 빠지기보다 새로운 기회로 삼아 그만큼의 시세차익을 얻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단점만 가득해 보일 수 있겠지만 장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장점의 경우 어떤 종목의 가격이 갑자기 급등했을 때 혹은 이유 없이 단기적으로 급등했을 때 공매도 제도를 통해 매도 주문을 증가시켜 주가를 정상 수준으로 되돌릴 수 있고 증권시장의 유동성을 높일 수 있는데요. 보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공매도 상환기간 핵심요약 글을 통해 통계 및 거래현황을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 레버리지 etf 교육 이수받고 등록 방법까지 총정리

> 하나마이크론 주가 분석 우상향인 이유는 뭘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